사업소개
HOME>사업소개>솔루션>
POS
POS(Point of Sales: 판매시점 정보관리 ) 시스템
장비에 의해 판매시점에서 발생된 모든 판매관련 데이터를 즉시 수집 종합하여 단순한 계산의 기능을 넘어서 여러 종류의 판매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를 이용하여 판매자가 이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판매시점 정보 관리 시스템입니다.
POS시스템 도입의 장점
- 매출등록시간이 단축되어 고객대기시간이 줄고, 계산대 수를 줄일 수 있다.
- 매입, 매출, 재고, 입출금관리 및 고객관리(회원카드)를 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.
- 바코드라벨에 의한 표준화된 업무로 인하여 상품가격의 투명성, 고객신뢰도를 확보 할 수 있다.
- POS 터미널의 도입에 의해 판매원 교육 및 훈련시간이 짧고 입력오류 방지 및 단품관리를 통해 잘 팔리는 상품과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즉각 찾아낼 수 있다.
- 전자주문 시스템(Electronic Order System : EOS)과 연계하여 신속하고 적절한 구매를 할 수 있으며, 재고의 적정화, 물류관리의 합리화, 판촉 전략의 과학화 등을 가져올 수 있다.
구분 | 항목 | 내용 |
---|---|---|
조직단계 | 조직업무의 향상 |
|
데이터 수집능력 |
|
|
점포운영 | 점포운영의 정상화 |
|
점포운영의 적정화 |
|
|
점포운영의 용이성 |
|
|
경영관리 | 상품회전율 향상 |
|
상품계획의 적정화 |
|
POS시스템 도입의 필요성
- 일반PC를 이용한 각종 자료의 전산화로 필요한 자료의 신속조회 가능
- 전산화의 부수적 효과인 업무의 표준화를 통해 사내 정보의 표준화를 실현
- 전산화의 직접적인 효과로써 인력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한 지식요구 업무의 전산화를 수행하여 단순, 반복적인 업무로 변경시키고 또한 기록하는 기간을 최대한 절감
- 신속, 정확한 전산의 특성으로 자료의 정확한 수집과 통계작성의 신속성으로 조회가 적시에 가능하도록 한다.
- 경영자가 회사의 판매실적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들을 신속조회 가능
- 각 매장, 업장마다 POS가 도입됨으로써 인력감소, 시간절약, 상품재고 적정화, 상품 라이프 싸이클 및 판매 관리 등 점포관리의 용이 및 안정성 유지
매입매출업무 시스템의 기능
- 매입 매출업무를 회계시스템에 직결
- 판매업무의 통합과 재편성을
- 판매업무환경 변화에 대응
운영 업무의 효율화
- 조직의 수평화 추진(BPR기능)
- 비용절감(이중 입력 방지, 간접업무 효율화)
- 업무처리속도 향상으로 판매리드타임 단축
- 회계시스템과 다른 시스템의 연결로 결산 목적 외에 경영상 의사결정에 유용한 비용정보 획득가능